라인댄스(Line dance)는 “여러 사람이 줄을 지어 추는 춤, 즉 선무(線舞)를 말하는데 파트너 없이 일정한 박자에 맞춰 사방을 돌며 추는 댄스이다. 스텝이 간단해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으로 활발히 보급되고 있다.
넓은 의미의 라인댄스는 춤추는 장소의 벽(4 Wall)을 따라 시계 반대 방향으로 진행하며 추는 모든 춤을 의미하고 좁은 의미에서의 라인댄스는 미국에서 기원하여 발전한 Country & Western Dance를 의미한다. 일반적인 라인댄스라 함은 방향을 전환하며 한 음악에 같은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하며 추는 댄스를 통칭한다.
라인댄스의 대표적인 예는 미국 서부개척 시대에 술집에서 남자들이 줄을 맞춰 같은 동작의 춤을 추며 4방향으로 방향을 전환하며 추던 춤이 여기에 속한다. 또한 댄스스포츠 종목에서 벽을 따라 시계 반대 방향으로 진행하는 모던 5종목과 삼바, 파소도블레도 라인댄스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이 밖에 미국 라인댄스에서 영향을 받아 유사한 형태의 즐기는 댄스는 전 세계에 전파된 파라파라 댄스와 치킨댄스가 있다.
현대의 라인댄스는 자연스러운 ‘걷기’ 움직임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운동으로 파트너가 필요 없이 여러 명이 선상에서 동서남북의 4방향으로 몸을 전환하여 정해진 루틴에 따라 추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춤에 비해 배우기 쉽고, 심장과 관절 등에 큰 무리를 주지 않아서 서구를 중심으로 그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아시아에서도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다.
· 파트너가 필요 없다.
·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다.
· 모든 사람이 같은 방향을 보고 춤을 춘다.
· 동일한 음악에 동일한 동작을 한다.
· 안무는 비교적 단순하고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다.
· 특별한 복장을 요구하지 않는다.
· 전 세계 사람들이 똑같은 춤을 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