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로빅 1 페이지

  • 로그인  |
  • 회원가입
  • FAQ
  • 사이트 내 전체검색
에어로빅
  수강신청   >  에어로빅


  • 에어로빅
  • 에어로빅 AEROBICS

    에어로빅댄스는 에어로빅 운동과 같은 취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경쾌한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면서 에어로빅 운동의 효과를 얻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무용을 위한 것이 아니고 건강을 위한 신체적성의 한 방법으로서 구성된 것이므로 춤을 추지 못하는 사람을 위하여 아주 쉽게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개

미국의 쿠퍼(Cooper)에 의해 제창된 건강도의 향상을 지향하는 유산소운동(aerobic exercise) 내지 그 프로그램의 포괄적 호칭. 100m 경주 같은 무산소운동에 반하여, 유산소능력을 높이는 운동은 심폐기능을 높여 체조직의 산소이용능력을 상승시킴으로써 지구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체지방을 연소시키고, 심장혈관계질환의 예방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지구적이고, 또한 리드미컬한 대근육군 운동, 조깅, 보트타기, 자전거타기, 에어로빅 댄스, 빨리 걷기 등이 이에 해당한다.

에어로빅의 종류

에어로빅 본 운동에 들어가기 전에 스트레칭 등의 준비운동을 먼저 실시해야 한다. 준비운동은 근육 부상 등을 미연에 방지하고 몸의 유연성과 운동 효과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 스포츠펑크

로마대학의 시모넬라비앙코 교수가 힙합, 브레이크, 웨이브 등의 27가지 동작을 체계화한 유산소운동이다. 90년대 들어 생활체조로서의 스포츠 에어로빅의 쇠퇴를 겪은 미국과 유럽에서 탄생했고 현재까지도 20대 젊은이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 펌프

웨이트 트레이닝 기구를 이용한 에어로빅. 보통 스쿼트(다리), 암컬(팔), 벤치프레스(상체), 숄더프레스(어깨), 데드리프트(허리)의 5가지 운동을 혼합, 리듬에 맞춰 실시한다. 단기간에 가장 빨리 몸을 바로 잡을 수 있다는 이 운동은 1주일에 2~3회 정도가 가장 적당하고 그 이상은 무리이다.


- 복싱에어로빅

일반 에어로빅에 비해 운동량이 1.5배 정도 많고 뒤꿈치를 들어야 하기 때문에 처진 엉덩이를 올려준다. 더킹과 위핑(몸을 U자 형태로 움직이면서 상대의 펀치를 피하는 행동), 펀칭의 동작으로 이뤄지는데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살을 빼는 데 적합하다.


- 스텝 에어로빅

계단 오르내리기. 어려운 동작이 없고 달리기의 대안으로 종아리와 허벅지에 좋은 에어로빅스. 스텝유형에는 점프, 달리기, 홉, 런지 등 격렬한 동작들이 연출된다.


- 재즈 에어로빅

처음 스텝을 익히는 데 어색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동작을 쉽게 구사할 수 있다.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해주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운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 아쿠아로빅스

수중 에어로빅스. 수영을 못해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어 인기가 많다. 물의 저항 때문에 지상에서의 운동보다 에너지 효율이 510% 더 떨어져 운동량이 훨씬 많다. 심폐기능의 향상도 아쿠아로빅스의 장점이다.


- 슬라이드 에어로빅스

스케이팅에서 착안된 에어로빅스로 슬라이드(Slide)라는 큰 판을 이용하며, 양 옆으로 미끄러지면서하는 운동이다. 무릎부상의 치료는 물론 하체 관절과 근육을 강화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보드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으로 움직이며 일반적인 유산소 운동과 비슷한 열량을 소비한다.


- 힙합 에어로빅스

미국의 흑인들에 의해 탄생된 힙합은 기본베이식 스텝이 있지만 개개인의 스타일에 따라서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다. 힙합은 얼마만큼 리듬을 타느냐에 따라서 구분이 된다. 요즘 들어와서 우리나라에도 힙합 장르가 자리를 잡고 있다. 요즘은 힙합 하나만 하지 않고 재즈힙합, 에어로빅 힙합, 태보힙합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응용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 태보 에어로빅스

태보는 복싱과 태권도 그리고 에어로빅스를 복합한 운동으로 나이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으며, 특히 노인들의 경우에는 힘과 유연성을 향상 시켜주며 관절이나 근육에도 무리를 주지 않는 운동으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 스포츠 에어로빅스

스포츠 에어로빅스는 전통적인 에어로빅댄스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계속적으로 복합적이며 강도 높은 운동을 음악에 맞추어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계속적인 동작, 유연성, 힘 그리고 7가지의 기본 스텝을 이용하여 높은 수준의 완벽한 난도 요소들의 실시를 보여주어야 한다.


- 밴드 에어로빅스

주로 수축성이 있는 탄력적인 고무 Band를 이용하여 실시하는 운동으로, Band의 사용이 용이하고 신체의 어느 부위를 사용하여 운동을 하여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 챠밍 에어로빅스

힘들지 않은 스텝만을 이용해 자연스럽게 댄스를 즐기듯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에어로빅으로서 부위별 다양한 동작을 가미해 현대인들에게 가장 적합하고 신선한 프로그램으로 대두되고 있다.


※ 이 외에도 리권, 보디킥, 카디오컴벳, 터보킥, 스킨로빅, 재저사이즈, 마샬아트 등의 여러 응용 에어로빅 종목들이 만들어져 보급되고 있으며, 계속 새로운 종목들이 나타나고 있다.

상단으로

[37832] 경북 포항시 남구 희망대로 810 (대도동 313-1) 대표전화 054)272-7330 | 팩스 054)281-7330
Copyright © 2017 Pohang Sports Academy. All Rights Reserved.